2011년 1월 7일 금요일

기업을 변화시키는스토리텔링의힘 이야기경영

회사내에 스토리를 만드는 영웅을 만들자.

모두가 주인이며 영웅이 될수 있고 회사를 만드는 주역이 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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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밖의 행동을 한 직원에게 경영자가 상을 준다. 이유는 향후 몇개월내에 구매할 예정이었던 장비를 최적의 조건으로 살 기회가 생겼기 때문이다.
권한밖의 일이라도 회사의 본질을 위한 행동이라면 가치가 있다.
직원들은 회사가 획일적인 기준을 강요 하지 안ㄶ고 개개인이 선호하는 바를 인정해주는 점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나이키:

자네가 우리 회사에 필요없다면 왜 고용했겠나? 성공하고 싶으면 앞으로 곧장 나아가게. 기회는 항상 열려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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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기업은 상황이 좋든 나쁘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지켜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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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활용하여 전략을 구상하면 기획자가 기획을 짜기위해 사용한 가정이 명백해지고,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명료함.
청중들이 자기가 곧 이야기속의 주인공이 되면 제대로 이해 할수가 있다.
학습을 위한 이야기의 진정한 가치는 이야기가 닫힌 원의 형태에서 성장과 창의력을 담고 있는 나선의 형태로 확장될때에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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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란 그성패가 조직 구성원들의 수준에 따라 결정되는 인간 조직이다. (피터드러커)
성공적인 직장생활에서 얻는 가장큰 성과는 동료사이에 생겨나는 사람임. 직원들 간의 관계는 가장 소중하고도 영원히 남을 재산
회사의 분위기를 형성하는데는 리더의 책임이 크다.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항은 리더가 직원들의 감정을 이해해 주는것.

코닥: 이야기에는 힘이 있다. 의심없이 믿을수 있는 대상이 하나 있다면 바로 율리적인 회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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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코

고객의 믿음을 져버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항상 일관된 원칙에 따라 행동하면 구매 담당자,창고관리자,매장직원 그누구도 어떤 행동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는다.
유능한 사람을 고용해서 그에게 적합한 일을 주고 충분한 임금을 지급하면, 사업은 저절로 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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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Y KAY

경영자가 눈앞의 이익에 현혹되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할때 회사가 번창한다.

FOX's GEM STORE

판매는 잘하더라도 고객에게 진심으로 대하지 않는 직원은 필요 없음.
고객과 공급자들이 누구이고, 중요한것이 무엇인지, 그들의인생이 어떠한지를 알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그들에게 다가서는 판매 사원이 필요함.
직원들이 인간적으로 고객을 대하기 바랍니다.
서비스는 가게 주인의 가치관이 반영된것으로 , 다른 가게와는 차별화되며 충분히 주무ㅗㄱ할만 하다. 아주 뛰어난 경영  방식이다.

노스웨스턴 뮤추얼

조용한 회사는 정직,건전한 재무상태 그리고 장기적인 관계에만 관심을 둔다. 경영자가 회사으ㅢ 가치와 새로운 목표를 조화롭게 아우르지 못하면 회사는 방향을 잃어 버리고 직원들의 사기와 의욕은 꺾이고 만다.
우리를 하나로 모으는것은 사람들과 그들의 이야기에 담겨  있는 보이지 않는 가치예요. 우리는 어떤 제품을 생산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진짜 사람들의 이야기를 생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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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Q

업무나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자신이 맡는 일에 책임을 지는것이 중요하다.

MEDTRONIC

눈앞의 이익만을 좇아 회사가 오랫동안 지켜오던 가치나 사명을 저버리는 마치 영혼을 팔아 넘기는 일이나 다름없는 행동은 종업원들에게 쌓아온 신뢰를 단숨에 무너 뜨리는 것이나 같다.

직책에 관계없이 우리의 일은 궁극적으로 매출을 올리기 위한것. 회사 임직원들의 말투,전화를 받는 태도, 고객들을 친근하게 대하는 자세, 회사 건물의 생김새 까지도 모두 매출과 직결됨.
신입 사원들은 반드시 이런 감각을 몸에 익혀야 하고, 오랫동안 일한 노련한 직원들은 정기적으로 이감각을 일깨워야 합니다.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것이 가장즁요하다.
대단한 능력을 가진 별종들은 동료들의 사기나 업무의 효율을 떨어 뜨리기도 하므로,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상황을 자세하게 파악하지 않고 그들을 회사에서 내쫒아 버린다. 그런 사람들이 경쟁사 보다 앞서기 위해 필요한 인재들일수도 있다.

경영자라면

1. 새로운 아이디어를 얘기하고 검토할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유지 해야함.
2. 좀처럼 이야기를 듣기 힘들거나 불쾌한 상황이더라도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함.

SOUTHWEST AIRLINES

가족적인 분위기와 친근함, 개개인이 만족하고 즐겁게 일하는 회사 분위기를 통해 뛰어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다짐.
회사의 직원들의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는것이다.

대단한 서비스란

1. 고객이 바라는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
2. 잊지못할 추억을 남겨 주며
3. 한번 고객을 영원한 고객으로 만드는것이다.

The Container Store

회사는 구인광고를 내보내는 대신, 새로운 인재를 데려오는 직원들에게 포상하는 방식을 선호 한다.
신입사원의 약 40% 는 원래 근무하던 사람이 데려온 사람들
훌륭한 사람 1명은 괜찮은 사람 3명과 같다.

기업의 이야기가 효과를 발휘하려면 반드시 실제로 일어난 일을 이야기 해야 한다.
반드시 목적이 분명한 이야기를 해야 한다.
목적을 달성하려면 신중하게 이야기를 선택 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해서 들려주어야 한다.

제품이 아닌 소비자에게 회사의 영혼을 팔아야 한다.

회사와 관계가 있는 모든 사람은 회사의 핵심가치를 알아야 하고, 그것을 제대로 이야기 살수 있어야 한다. 또한 그핵심 가치를 추구 했을때 자기 자신이 어떤 이득을 얻는지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넘쳐나는 정보 때문에 사람들이 무엇을 믿어야 할지 종잡을수 없는 상황에서는 필요한 정보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갖춘 기업이 성공한다.

산타가 12월22일 선물해준책 입니다.

함께 식사를 하면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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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닫이문 개발 해야 한다고 부지런히 사진을 찍었지요. 직업 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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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까지 열어 보고 싶었지만 옆방에 다른 손님들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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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고 경첩 사진 하나 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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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타 좋은책 고마워. 책이 너덜 거릴 정도로 열심히 읽었음.

인증샷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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